제목 :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

개발사 : 슈퍼셀(Supercell)

장르 : 전략 게임

기종 : 스마트폰

출시일 : 2013. 10. 7(늦게 나온 안드로이드 기준)







 2013년 출시 후 현재까지도 세계 최고의 모바일 게임 중 하나죠. 예전보다 살짝 기세가 꺾인 듯도 하지만 그 원인 중 하나는 자사의 게임 클래시 로얄 때문인 듯하고 아직도 아마 하는 사람은 매우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는 잠시 건들다가 좀 안 하다가 하다가 했었습니다. 제가 게임을 안 한 새에 수많은 아류작들과 이 게임을 넘어서려는 작품들이 등장했지만 적어도 동종 장르에서 1위의 자리는 건재한 듯합니다. 물론 라이벌도 많지만 이 게임을 이런 모바일 전략 게임의 원조라고 봐도 되겠죠(단, 최초는 아닌 것으로 압니다.) 그만큼의 영향력이 있는 게임이고, 요즘도 간간이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지요.




이때부터 진짜 게임 시작입니다.




 기본적이고 단순한 방식이지만 그것으로도 재미는 충분합니다.

 게임 방식은 단순합니다. 자원을 획득해서, 병력을 생산하고, 기지를 만들어서, 다른 플레이어의 기지를 침공한다. 딱 이거죠. 전투는 위치만 지정해주면 유닛들이 각각의 인공지능에 따라서 알아서 공격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정말 간단한 방식이죠. 그러다보니 아류작 / 라이벌들은 보통 공격방향을 어느 정도 지정해준다던가, 유닛이 많다던가 그런 방향으로 차별화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원조 끝! 이런 식이었으면 이 게임이 지금의 위치에 계속 머물러 있지는 않았겠지요. 




전에는 마을회관을 밖으로 뺐었는데 최근 패치로 밖에 함부로 꺼냈다간 큰일나게 바뀌었습니다.

마을회관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지간한 고수가 아닌 이상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원입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은 기본적인 요소에 충실한 게임입니다.

 위의 간단한 방식과 확실히 보장되는 전략성, 그리고 레벨이 높아질수록 새로운 유닛 등도 생기니 아주 좋은 게임입니다. 할 것이 풍부하다기 보다는 핵심적인 것만 추려서 내놨다는 느낌을 주죠. 업데이트를 계속 하면서 나름대로 개혁을 많이 하기도 하고(항상 좋은 점만 있지는 않지만) 게임이 과금요소가 매우 적어서 그런 점에서도 좋은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단 할 것이나 뭐나 일단 많은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조금은 아쉬운 느낌도 있지만 이런 핵심만 추리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도 분명히 계실 법하니 나쁜 점은 없으리라 봅니다.



대부분의 유닛들이 자기가 유도한 대로 움직입니다. 다른 게임을 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을 해보시면 왜 이 게임이 대단한 지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게임의 아류작을 해보면서 느낀 이 게임의 결정적인 장점은 바로 '인공지능'입니다. 이 게임은 유닛들이 플레이어를 짜증나게 하지 않아요. 플레이어가 적의 기지를 공격할 때 자신이 노리는 어떤 전략이 있을텐데 유닛들이 최대한 그에 맞게 움직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유닛들이 말을 안 들을 때는 있지만 그 안 듣는 것이 '애들이 왜 이러지?'가 아니라 '아, 내가 실수를 했구나'정도이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레벨이 높아질 수록 나름대로 계속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됩니다. 물론 피터지는 경쟁은 필수.




클래시 오브 클랜도 아쉬운 점이 있지만, 솔직히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이 게임의 아쉬운 점은 아무래도 출시된 지 좀 된 원조격의 게임이기 때문에 쟁쟁한 경쟁작들이 많아서 그래픽 등 외형적인 요소에서 메리트가 조금씩 떨어져간다는 것과 유저수가 너무 많아서 그런건지 제대로 하려면 상당히 게임에 몰입을 많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두번째 요소가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는데, 지극히 제 관점이 반영되었다는 것을 좀 감안해주셨으면 하네요. 게임이 유저수가 너무 많아서...가 어떤 말이냐면, 게임이 자신이 다른 유저의 마을을 공격해서 자원을 약탈하고, 자신의 마을에서 나오는 자원들도 조금 있고 이 자원들을 모으면서 마을을 강화시키고 그러면서 레벨도 높아지고 그런 방식인데, 이 게임은 너무 치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너무 몰입한다기보다는 짬짬이 해야 한다는 것이 제 지론이라서, 이런 전략 게임도 시간날 때 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이 게임은 자원을 조금 벌고 접속을 좀 안하면 기지 털리고 자원 뺏기고, 이런 흐름이 너무 반복되어서 한 번 할 때 몇 시간 계~속 접속하면서 자원을 안 뺏기게 방어하고 남의 재산은 시간 날 때마다 빼앗아야 하는 방식인 것이지요. 이런 점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쉽습니다. 물론 적에게 자신의 마을이 파괴되면 적의 공격을 받지 않게 되는 일종의 보호막이 주어지는데, 이 보호막은 (어찌보면 당연하지만) 적을 공격하게 되면 시간이 줄어듭니다.(원래는 아예 없어졌었는데 줄어들었죠. 개인적으로 개념패치.) 그때 잠시 쉴 쉬간이 주어지지만 그만큼 발전은 더디게 되지요. 물론 클랜전 등으로 자원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이 있기도 하지만 그래도 제 입장에서 게임이 너무 치열하다는 것은 제 입장에서는 아쉽습니다. 약탈의 재미는 확실하지만 발전의 재미는 좀 더뎌서 아쉬운 점이라고나 할까요. 물론 수많은 비슷한 게임도 대~다수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게임 방식 자체의 단점이라고 해야 할 듯합니다.




싱글플레이가 있긴 한데 무시해도 됩니다.

저기 저 높은 곳까지 언제쯤 다다를까요.




클래시 오브 클랜은 현대 수많은 모바일 게임에 큰 영향을 준 게임 중 하나입니다.
 저 단점은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인 것이기에, 사실상 그런 점에 대해 문제를 갖지 않으신다면 이 게임은 거의 단점이 없는 것이 아닐까 싶은 게임입니다. 어찌보면 참 대단하죠. 그렇기에 세계 최고의 게임의 자리에 올라선 것이겠죠. 요즘 하는 비슷한 장르의 게임을 하면서 그런 점을 느끼기도 합니다. 요즘은 하지 않아서 게임의 흐름은 잘 모르겠으나 괜히 이 게임이 인기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솔직히 광고를 워낙 많이 했었기에 이 게임의 인지도는 엄청날 듯해서 리뷰를 쓸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했었지만, 현재 이 게임과 비슷한 장르의 게임을 비교할 때 이 게임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었기에 우선 쓴 목적이 강합니다. 행여라도 이 게임을 해보지 않으셨다면 지금이라도 해보시는 게 어떠신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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