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1년간 학원에서 혹은 혼자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하는 겸 쓰는 것입니다. 부족하더라도 잘 부탁드립니다.



사회, 문화현상의 이해


 1. 사회, 문화현상 : 자연현상은 자연의 질서에 의해 유지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오는 것 등은 인과관계가 분명하며, 언제 어디서나 일어나는 보편적인 성질을 가집니다. 자연현상은 인간의 힘이 가해지거나 인간이 직접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간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주어진 것이므로 몰가치적입니다.
 반면 인간에 의해서 창조되는 사회현상은 인위적인 질서에 의해 유지됩니다. 인구정책이나 정치 등은 가치함축적인 당위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이지요. 인간의 의식과 가치관은 문화와 역사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사회현상은 공간과 시간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사회에서 좋다고 생각되는 것도 다른 사회에서는 나쁘게 생각될 수 있습니다.
 * 자연현상의 특징 : 존재법칙, 인과법칙, 필연법칙, 몰가치성, 보편성
 * 사회현상의 특징 : 당위법칙, 목적법칙, 규범법칙, 가치함축성, 특수성, 보편적 가치성(우연/예외가 많으며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사회현상탐구에 대한 관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방법론적 일원론입니다. 이 관점에서는 사회현상에서도 자연현상처럼 분명한 인과법칙이 존재해서, 그것을 측정이나 실험과 같은 실증적인 방법을 통하여 탐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사회 현상의 법칙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질문지법/실험을 중시하며, 통계적 분석기술을 사용합니다. 통계적 분석기술은 법칙 발전에 용이하며 연역적 연구과정이라고도 합니다.
 반면 저러한 일원론에 의문을 제기하는 베버가 주장한 방법론적 이원론도 있습니다. 그 주장에 의하면 사회현상은 인간의 의식과 의지를 바탕으로 일어나며 인간의 행위에는 주어진 환경과 조건, 자신의 행위에 대한 해석과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에 자연과학적 방법과는 다른 방법, 즉 직관적 통찰으로 탐구해야 함을 중요시합니다. 그렇기에 질적 자료수집 방법인 면접법과 참여관찰법을 사용하며 귀납적 연구과정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해석적 연구를 하는 것도 특징인데, 해석적 연구는 일기, 역사적 문헌, 공식문서의 이면의 의미 같은 비공식적 자료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입니다.


 2. 사회현상의 연구
 1) 사회과학연구의 특성 : 우선 사회과학도 자연과학과 마찬가지로 경험적인 증거를 토대로 성립합니다. 즉 많은 정보와 자료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라던가, 신의 유무 같이 경험으로 증명하기 어려운 문제는 사회과학 연구의 대상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대신 형이상학의 영역에 속합니다.
 사회과학연구에서 추구하는 지식은 언제나 비판이 허용되고 새로운 증거가 나타나면 그 결론이 달라집니다. 개방성이란 연구의 방법과 절차, 그리고 결과에 대한 비판을 허용하거나 받아들일 수 있고, 새로운 증거에 의해 보다 나은 연구결과가 나타날 때에 이를 수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개방성을 통해서만 사회과학은 더욱더 과학적이 되고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사회과학적 연구는 객관적이고 정확해야 합니다. 객관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대상을 관찰하고 증거를 제시하는 연구자 자신이 특정 집단의 가치와 관점 및 이해관계까 개입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연구의 정확성은 연구의 대상과 결과가 얼마나 일치하느냐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연구가 과학적이라는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연구의 방법과 절차가 연구의 목적에 알맞아야 하며, 연구된 결과가 상호 연계되어 있고, 논리적인 통일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연구의 체계성이라 합니다.

 2) 사회현상에 대한 인식태도
 ㄱ. 객관적 태도 : 어떤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려면 우선 자기의 주관을 떠나 객관적 입장에 서야 하고, 가능한 한 선입관이나 감정적 요소를 배제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냉정한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현상에 대해서 대책을 세울 때에는 가치관에 따라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ㄴ. 개방적 태도 :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고 따라서 인간이 만든 모든 이론, 견해는 불완전하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출발하는 태도입니다. 복잡 다양한 사회현상은 다소의 공통성도 가지지만 모두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이를 관찰할 때에도 보는 각도에 따라 여러 가지의 견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회현상을 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실 또는 다른 사람들의 주장을 편견없이 받아들이는 개방적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기나 타인이 내세우는 어떤 사실이나 주장이 논리적으로 옳다고 하여도 경험적으로 실증될 때까지는 이를 가설로서만 받아들이는 태도를 지녀야 하며 부분적인 가치를 지니는 어떤 특정한 이론을 무비판적으로 추종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주장을 무조건 배격하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ㄷ. 상대적 태도 : 사회현상은 비록 동일한 것이라 하더라도 그 사회가 지닌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나 그 사회가 처해있는 현실적인 여건에 따라 각각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어떤 시대에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던 견해나 어떤 특수한 사회에서 가장 이상적이라고 받아들여졌던 주장이 모든 시대, 모든 사회에 걸쳐 두루 타당성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각 사회와 문화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그 사회와 문화를 상대적으로 인식하고 탐구해야 합니다. 또, 우리의 사회와 문화를 인식함에 있어서, 역사와 상황이 우리와 다른 어떤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론을 무조건 적용시키려는 것은 무모한 일입니다.

 ㄹ. 조화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태도 : 모든 사회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과 사회집단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발전해 나간다는 인식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만약 인간사회의 상호작용관계를 한쪽에만 치우쳐 고찰한다면, 편협한 세계관에 빠져 그러한 눈으로만 사회를 보는 경우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상호작용관계를 인식하고,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갈등을 극복함으로써 참다운 조화를 이루는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사회, 문화현상을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1) 거시적 관점 : 사회, 문화현상을 사회구조와 관련하여 사회전체의 측면에서 탐구하려는 관점으로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이 있습니다. 사회구조에 의해 개인의 생활이 규제되는 측면을 잘 설명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의 자율성과 능동적 측면을 간과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기능론적 관점 : 사회는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구성원들은 사회 내의 가치나 규범에 합의합니다. 사회구성요소들은 상호의존적이고, 사회 전체의 유지와 존속에 기여한다는 관점이며 사회적 갈등을 사회병리현상으로 봅니다. 안정성과 지속성을 강조하며 통합과 질서, 균형과 조화, 협동과 동의도 중시하지만 기존의 질서유지나 기득권층의 이익을 옹호하는 보수주의에 빠지기 쉬우며 혁명과 같은 급격한 사회변동을 설명하기 곤란합니다.
 * 갈등론적 관점 : 사회의 구성요소들은 이해관계와 권력쟁취를 둘러싸고 대립, 갈등합니다. 사회질서는 지배집단의 이익을 유지하고 옹호하기 위해 사회구성원에게 강요된다는 관점이며 집단 간 갈등은 사회변동의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갈등, 강제 및 변동 혹은 대립과 마찰, 긴장을 중시합니다. 하지만 사회 각 부문 간의 협동과 조화를 경시하며 사회구성요소간의 합리적 역할분담을 설명하기 곤란하며 사회의 존속과 통합을 소홀히 한다는 단점 역시 있습니다.

 2) 미시적 관점 : 사회, 문화현상을 개인이나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고자 하는 입장으로 개인간의 상호작용, 일상생활 등을 관찰하는 관점으로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과 교환이론적 관점이 있습니다. 개인의 능동적인 사고과정과 행위의 선택에 의한 현상을 잘 설명하지만 사회구조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간과한다는 단점 역시 있습니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은 사회를 구성원들의 주관적인 의미규정과 해석을 주고받는 과정 자체라고 보는 관점입니다. 사회, 문화현상을 주관적 행위동기와 목적을 지닌 인간에 의해 발생한다고 봐서 개인들이 만들어내는 상호주관적인 생활세계, 면대면 상호작용을 연구대상으로 삼습니다. 참여관찰, 개별사례연구를 중시합니다.
 교환이론적 관점은 인간은 교환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합리적 존재로 봐서 인간은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을 반복해서 하는 반면,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자제하게 된다고 보기에 개인이나 집단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가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이론이지만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동물처럼 너무 단순화시키며 인간의 정서적, 비합리적인 행위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3) 사회, 문화현상을 이해하는 조화로운 관점
 ㄱ.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갈등의 조화 : 사회의 유지와 발전을 중시하는 기능론적 관점과 사회개혁을 중시하는 갈등론적 논점을 조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ㄴ.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의 조화 : 사회를 전체적, 포괄적으로 이해하면서 동시에 부분적으로 깊이 있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사회과학연구의 방법
 1) 실증적 연구방법(양적 접근법) : 경험적인 자료를 계량화하여 분석하는 연구방법으로서 그 주요 목적은 사회현상에 관하여 일반적인 법칙을 발견하여 설명하려는 것입니다. 계량화된 자료를 사용하기에 정확하고 정밀한 연구가 가능하며 법칙발견에 편리하며 통계적인 경구도 가능하게 해주지만 인간의 주관적 영역과 같이 계량화하기 어려운 현상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는 제약이 있다는 단점 역시 있습니다.
 * 실증적 연구방법의 순서 : 문제제기 -> 가설설정 -> 연구설계(개념의 조작적 정의, 자료의 수집 및 분석대상, 자료수집방법 등 선택) -> 자료의 수집 ->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가설검증 -> 결론도출
 조작적 정의란 한 개념, 변수를 경험적이고 가시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일체의 행위, 또는 조작을 수행함으로써 가능한 한 본래의 뜻을 손상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체를 대표하는 주요 지표로 풀어 쓰는 것을 말합니다.

 2) 해석적 연구방법(질적 접근법) : 계량화된 자료 보다는 연구자의 직관적인 통찰에 의하여 사회현상의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이해하려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합니다. 사람들의 주관적인 의식의 심층을 올바르게 이해하려고 하거나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동기, 의도와 같은 개인적,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관찰된 것으로부터 드러난 사회현상의 의미를 중심으로 개념이나 이론들을 만들어 내는 귀납적 연구과정을 밟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해석적 탐구과정의 순서 : 문제제기 -> 연구설계(연구집단 선정, 자료수집방법 선택) -> 자료의 수집 -> 자료처리와 해석 -> 결론


 5) 자료수집을 위한 조사방법 : 자료의 수집은 사회현상을 실증적으로 설명하거나 해석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자료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연구자가 어떤 시각에서 자료를 수집하는지 등에 따라서 연구의 결과도 크게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자료수집방법은 연구방법이나 조사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지만 흔히 쓰는 방법은 질문지법, 면접법, 참여관찰법, 문헌연구법 등이 있습니다.
 ㄱ. 질문지법 : 질문지법은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이를 조사대상자에게 보내서 기입하게 하는 조사방법입니다.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며 정확성과 객관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질문지를 돌려 보내지 않는 사람이 있으며(회수율이 낮다) 질문의 내용을 잘못 이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질문지에 표시된 내용 한도에서만 자료수집이 가능하며 응답자의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의견을 파악하기는 곤란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ㄴ. 면접법 : 면접법은 필요한 정보를 대화로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글을 모르는 사람에게도 실시할 수 있고, 필요한 문제를 자세하게 물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연구목적에 적합한 표본을 많이 구하기 어려우며 조사자의 편견이 들어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ㄷ. 참여관찰법 : 참여관찰법은 연구자가 직접 참여하여 사회현상을 보고 듣고 느끼면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질문지법이나 면접법을 실시하기 어려운 어린이나 언어소통이 어려운 종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많이 쓰는 방법이며, 자료의 실제성 보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료로 수집하고자 하는 현상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관찰자가 마음대로 해석하여 편견이 개입될 염려가 있고, 연구자가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가 있는 등 여러 문제도 있습니다.

 ㄹ. 실험법 : 연구자가 실험집단에게 일정한 조작을 가하고, 그를 인해 나타나는 행동의 변화를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사회, 문화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데 유용하지만 실험대상에 대한 윤리적, 법적 문제가 발생하기 쉬우며 예측하지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고, 실험과정에 따른 외부변인이 개입되는 점을 철저히 통제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ㅁ. 문헌연구법 : 사회문화현상에 대해 기존의 연구자들이 기록한 역사기록이나 연구결과, 통계자료 등 기존에 존재하는 문헌자료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연구주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성과물과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적게 받으면서 폭넓은 연구가 가능하며, 실증적 연구와 해석적 연구 모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헌의 신뢰도와 선행연구의 신뢰도가 중요하며 자료의 실제성 확보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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