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에 한번 씩 공인인증서를 갱신하죠. 올해도 어김없이 갱신하려고 했습니다. 근데 크롬으로 하려고 하니 꼭 오픈뱅킹을 통해서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작년까지는 익스플로러로 했던 것 같은데 어째서인지 익스플로러가 너무 느려서 창 자체가 뜨지 않을 정도이더군요. 하여튼 그래서 들어갔는데 프로그램을 깔라고 어김없이 뜨더군요...(저는 깔았기에 그런 화면이 뜨지 않더군요.) 깔아도 깔아도 안 되길래 보다못해서 신한은행에 전화했습니다. 상담원과 연락하면서 원격 상담이란 것을 하면서 설명을 들었습니다.




 상담원분도 어지간히 당황을 하셨던 듯 합니다. 익스플로러 켜달라고 하셨지만 화면이 아예 안 뜨는데 당황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정상이지요. 상담원분이 누구한테 물어 보신 후에 이런 저런 과정을 거치다가 결국은 성공했습니다. 저번주에 있었던 일이라서 확실히는 기억이 안 나지만 그래도 혹시 이 방법을 시도 안 하신 분이 계시면 한 번 해보시고, 되시면 다행이고 안 되시면 저처럼 고객센터에 전화하셔도 무방할 듯합니다.



* 이미 프로그램을 다 깔아서 그런지 다시 해보니 완전히 같은 화면이 나오지 않더군요. 그래도 과정은 잘 설명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갱신을 누르면 마냥 프로그램만 깔라고 하는 통에 매우 짜증이 나더군요.


일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개인 -> 퇴직연금센터를 들어간 후 프로그램을 깔았던가, 

아니면 로그인을 하면서 프로그램을 깔라고 뜨던가 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 간편복사'를 눌러서 갱신했습니다.




 일단 당연히 화면이 떴을 때 있었던 프로그램들은 당연히 다 깔았습니다. 그리고 크롬 확장프로그램에서도 뭔가 확인하던데 거기서 뭔가 건드린 것은 없었습니다.


 그런 다음에 개인 -> 퇴직연금으로 들어가더군요. 그 후 로그인을 하면서 프로그램을 또 깔았습니다.(제가 여기서 헷갈리는 부분이 여기서 프로그램을 깔았던가 아니면 로그인을 하면서 프로그램을 깔라고 나왔던가 했었습니다.)


 그 후에 '인증서 갱신'이 아니라 '인증서 간편복사'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를 갱신했습니다. 이게 갱신으로 하면 문제가 생기는 것인지 확인하려 했는데 인증서는 만료 1달 전부터 갱신이 가능하더군요. 그래서 그 부분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인터넷에서 찾아보는데 저 같은 상황에 처하신 분이 없어서 인지 도무지 결과가 안 나오더군요. 한 분 계시던데 그 분은 푸념...하시는 글이었구요. 제가 상담할 때 바로 스크린샷을 적었어야 했는데 그 때는 이렇게 될 줄 몰랐습니다ㅠㅠ. 그래도 안 되시는 분 한 번 해보셔요. 아,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익스플로러를 쓰는 것일 듯합니다. 현재로서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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