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1년간 학원에서 혹은 혼자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하는 겸 쓰는 것입니다. 부족하더라도 잘 부탁드립니다.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 외국인을 위한 표기입니다.
 1) ㄱ, ㄷ, ㅂ, ㄹ은 첫소리에서는 각각 g, d, b, r 로 적지만 받침으로는 k, t, p, l('ㄹ, ㄹ'은 'll'로 적습니다.)으로 표기합니다. 구리(Guri), 설악(Seorak), 임실(Imsil), 울릉(Ulleung), 백암(Baegam), 옥천(Okcheon), 합덕(Hapdeok), 월곶[월곧](Wolgot), 벚꽃[벋꼳](beotkkot), 한밭[한받](Hanbat)

 2) 이중모음의 표기
 ㄱ. 'ㅣ'모음이 덧나는 것은 'y'를 추가합니다.
 ㅑ - ya, ㅕ - yeo, ㅛ - yo, ㅠ - yu, ㅐ - ae, ㅒ - yae, ㅖ - ye. 
 청량리(Cheongnyangni), 여의도(Yeouido), 법륜사(Beomnyunsa)

 ㄴ. 'ㅗ'모음이 덧나는 것은 'w'를 추가합니다.
 와 - wa, 왜 - wae, 웨 - we, 의 - ui, 으 - eu. 
 광주(Gwangju), 은하수(eunhasu)


 1. 원칙 : 전음합니다. 즉 표준발음대로 적습니다. 가령 독립문 같은 경우 발음 [동님문]을 기준으로 해서 Dongnimmun으로 적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운변화가 일어날 때에는 변화의 결과에 따라서 적습니다.
 1) 자음 사이에서 동화 작용이 일어나는 경우 : 백마[뱅마](Baengma), 왕십리[왕심니](Wangsimni), 
 2) 'ㄴ, ㄹ'이 덧나는 경우 : 학여울[항녀울](Hangnyeoul), 알약[알략](allyak)
 3) 구개음화가 되는 경우 : 해돋이[해도지](haedoji), 같이[가치](gachi), 맞히다[마치다](machida)
 그리고 장모음 표기는 하지 않습니다. 거북선 : Geo':'bukseon -> Geobukseon


  2. 예외 : 전자합니다. 즉 표기하는대로 적습니다.
 1) '의'는 '이'로 소리 나더라도 'ui'로 적습니다. 광희문(Gwanghuimun), 연희동(Yeonhui-dong)

 2) 이름에서 일어나는 음운변화는 표기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가령 이석민은 [이성민]이지만 그냥 Lee Seokmin으로 적습니다.

 3) 체언에서 'ㄱ, ㄷ, ㅂ' 소리가 뒤따르는 'ㅎ'이 따를 때에는 'ㅎ'을 밝혀 적습니다. 묵호시 : Mukho-si, 집현전 : Jiphyeonjeon, 오죽헌 : Ojukheon

 4) 행정구역 단위의 -do, -si, -gu, -dong, -gun, -myeon, -ri는 'ㅡ'을 적습니다.
 가령 행정구역 제주도는 Jeju-do라고 하지만 제주는 jeju, 독도는 섬이기에 Dokdo로 씁니다. 울릉도 역시 Ulleungdo로 쓰면 섬을 나타내지만 Ulleung-gun으로 쓰면 행정구역이 됩니다.
 한편 붙임표 앞뒤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표기하지 않습니다. 삼죽면하면 위에서처럼 삼죽ㅡ면이 될텐데, 죽 부분에서 발음이 변해서 [삼중면]으로 되기에 그 변화는 표기하지 않고 그냥 Samjuk-myeon으로 씁니다.
 그리고 길 이름은 'ㅡ'를 넣어 적습니다. -ro, -daero, -ga, -gil 등입니다. Jong-ro로 쓰면 길 이름 종로가 됩니다. 하지만 Jongro 1-ga는 종로1가라는 지역명이기에 ㅡ을 쓰지 않습니다. Gangnam-daero, Sowol-gil 같은 식입니다.

 5) 발음상 경음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울산은 [울싼]이지만 그냥 Ulsan입니다. 팔당도 [팔땅]이지만 Paldang입니다. 그 외에 합정(Hapjeong), 압구정(Apgujeong) 등으로 씁니다.
 * 표기상 경음은 인정합니다. 벚꼳 같은 경우는 원래 경음이 있으므로 beotkkot으로 씁니다.
 * 하나 더 말하면 꽃 / 악기 / 음식은 소문자로 시작합니다. bibimbap, gimchi(kimchi는 허용입니다.) 등입니다.
 또, 발음상 혼동이 있는 경우는 'ㅡ'를 쓸 수 있습니다. Jung-ang같은 경우입니다.

 6) 기타 표기
 ㄱ. 사이시옷은 's'가 아니라 't'로 적습니다. 샛별(Saetbyeol). 사람 이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있는데, 음운상 전자는 인정하지 않고 음절상 전자를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예시 : 한빛나라는 사람이 있을 경우, 음운상 전자를 인정하지 않으니 한빛나(Han Bich-na)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음절상 전자는 인정하므로 [한][빋][나]라고 해서 Han Bit-na를 인정합니다. 한편 발음대로 적는 것도 역시 인정하지 않아서 [한빈나](Han Bin-na)역시 인정하지 않습니다.

 ㄴ. 다만 전 세계적으로 굳어진 표기는 그 표기를 인정합니다.
 신라 같은 경우 The Shilla라고 적으면 신라 호텔이 되고, Silla라고 쓰면 통일신라할 때 신라가 됩니다.
 삼성 같은 경우 본래 Samseong이지만 다~들 Samsung 샘숭이라고 쓰니까 인정해줍니다.
 성씨 김 역시 본래는 Gim이 맞겠지만 Kim을 인정합니다.

 ㄷ. 자연 지물명, 문화재명, 인공 축조물명은 '-'없이 우리말로 적습니다. 이는 곧 전자가 아니라는 것이죠.
 남산(Namsan), 설악산(Seoraksan), 속리산(Songnisan), 한강(Hangang), 불국사(Bulguksa), 다보탑(Dabotap)
 * 고유 명사 + 일반 명사인 경우에는 일반 명사는 영어로 번역하여 씁니다. 외국인을 위한 표기이기 때문이죠. Gimpo Airport, Olympic park 같은 식입니다.



 외래어 표기법
 1) 외래어는 국어의 현용 24자모만으로 적습니다. ㄱ,ㄴ,ㄷ,ㄹ,ㅁ,~ㅌ,ㅍ,ㅎ 자음 14개. ㅏ,ㅑ,ㅓ,ㅕ,ㅗ,ㅛ,ㅜ,ㅠ,ㅡ,ㅣ 모음 10개 총 24가지입니다.

 2) 외래어의 하나의 음운은 원칙적으로 하나의 기호로 적습니다. 덤으로 'f'는 'ㅍ'으로만 인정합니다.
 프라이 팬, 계란 프라이, 쿠킹 포일(!), 패밀리, 파이팅 등입니다.

 3) 받침으로는 ㄱ,ㄴ,ㄹ,ㅁ,ㅂ,ㅅ,ㅇ 7개를 씁니다. 어? 뭔가 내가 알고 있는 것은 ㄷ이 있고 ㅅ이 없는데? 이 부분을 파악하셨다면 제대로 보신 것입니다.

 4) 된소리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모'차'르트, 테제베, 카페, 코냑, 서비스 센터, 워크숍 같은 식입니다.
 * 이미 굳어진 외래어는 관용을 존중하되, 그 범위와 용례는 따로 정합니다. 가령 빵, 껌, 삐라 등은 관습을 인정합니다. 그 외에 동남아시아 언어에서는 경음을 인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푸켓 -> 푸껫, 호치민 -> 호찌민 같은 식입니다.

 5) ㅈ, ㅊ 다음에는 이중모음(ㅑ,ㅕ,ㅛ,ㅠ)이 올 수 없습니다. 텔레비전, 주스, 몽타주, 주니어, 제스처 같은 식입니다.

 6) 두 가지로 분리되어서 쓰이는 언어도 있습니다.
 cut은 컷이라고 쓰면 영화 컷이고, 커트라고 쓰면 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type은 타입이라고 쓰면 어떤 부류의 형식을 의미하지만 타이프라고 치면 타자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trot은 트롯이라고 쓰면 말이 따가닥 걷는 것을 말하지만 트로트라고 쓰면 트로트 음악을 의미합니다.

 7) L의 발음은 중간의 l이 모음 앞에 오거나, 모음이 따르지 않는 m, n 앞에 올 때는 ㄹ, ㄹ로 적습니다.
 슬라이드, 클리닉, 글라스, 필름. 하지만 비음 뒤의 l은 모음 앞에 오더라도 ㄹ로 적습니다. 햄릿, 헨리 같은 식입니다.
 * headline은 헤드라인, headlight는 헤드라이트, highlight는  하이라이트로 씁니다.

 8) 중국인은 과거인은 한자음으로(공자, 맹자, 제갈량 등등) 현대인은 중국발음으로 표기하지만(장제스, 마오쩌둥) 성룡 같은 관행적인 경우는 인정해줍니다. 일본인은 시대 상관 없이 발음으로 표기합니다. 덕천가강 가등청정 이런 식으로 쓰지 않는다는 것이죠. 오다 노부나가 같은 식입니다.
 중국이나 일본이나 지명에서 관행이 있는 경우는 혀용합니다. 동경, 북경 같은 식으로 써도 된다는 것이죠.

 9) 주의해야 할 표기
 로켓, 로봇, 타깃, 라켓, 갭, 캣, 북, 플루트, 케이크, 테이프, 스탬프, 매트리스, 지그지그, 로브스터(이젠 랍스'터' 인정되죠.), 시그널, 개그, 미라, 스트로, 앙케트, 알코올, 앙코르, 콩쿠르, 유머, 마케팅, 메시지, 소시지, 초콜릿, 리모컨, 스탠더드, 캐럴송, 로열티, 심벌, 캐러멜, 프러포즈, 컬러(색깔), 칼라(옷깃), 테크놀로지, 난센스, 논픽션, 논스톱, 플래시, 대시, 슈림프(올해 이거때문에 저는 울었습니다), 슈러브, 셰이크, 샤크, 생크, 패션, 셰리프, 쇼핑, 슈, 심, 가톨릭, 가스레인지, 내레이션, 콘셉트, 노블레스 오블리주, 콤팩트, 데스크톱, 뷰티솝, 레크리에이션, 렌터카, 미스터리, 바비큐, 배트, 버저, 버클, 보닛, 뷔페, 스텝, 색소폰, 선글라스, 옵서버, 팸플릿, 탤런트, 카메라, 액세서리 등등 외에도 많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MYIG

게임에 대한 모든 정보와 평론, 문화에 대한 모은 감상과 체험, 개인적 경험에 대한 모든 기록을 하는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