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 이 게임을 찾아보니 사진이 얼마 없네요. 중국 웹을 찾아볼 필요성을 느끼지만 중국어를 못하니 패스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게임은 '...명이 좋아합니다'라는 말이 곧 인기의 척도라고 볼 수 있겠지요. 아무리 알려지지 않은 게임이라도 우선 그 게임이 재미있으면 '좋아요'등으로 선의에서든 해택을 위해서든 게임을 이리저리 광고(?)시켜주는 게 보통이기에 그렇습니다.

 

 

 이 게임도 그런 언유로 하게 된 게임입니다. 친구가 추천해줬거든요. 이 게임을 해다보면 첫 비주얼은 심히 평범하지만 미묘한 재미가 있습니다. 어느 나라 게임일까 하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중국 게임인 듯 합니다. 그래서인지(?) 그래픽/비쥬얼은 솔직히 크게 좋지 않습니다. 아트 담당이 솔직히 누군지 궁금해질 정도입니다. 게임의 그래픽은 중박은 한다고 쳐도 캐릭터들이 심히 평범하게 생겼습니다. 이 게임은 옛날 SRPG를 보는 것처럼 사각형의 타일 위에 지형/캐릭터들이 있고, 일단 턴제 게임이고(그 이동 한번이 에너지(보통 페이스북게임/요즘 스마트폰 게임 등에서 행동할 때 소비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를 소비합니다.) 보통 판타지 게임으로 보이지만 게임을 팔 수록 나름 게임에 공을 많이 들였구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우선, 적의 유무에 따라 턴제가 되는 점(그나마 적이 없는 곳에서는 아무리 움직여도 턴이 바뀌지 않습니다-이 점은 만약 이렇게 되지 않았다면 욕을 좀 많이 먹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세금' 등으로 돈을 벌기는 전반적으로 쉬운 게임이지만 그 이상으로 돈을 많이 소비하는(강화/물건 구입/ 트레이닝/ 주점-영웅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요소, '보급품'이나 '선물' 등 친구가 많을 수록 유리한 점, 일일 퀘스트 요소, (리뷰글을 쓸 당시 베타테스트라서 그런지) 각종 이벤트, 던전/인던 등 기본적으로 요즘 게임에 있을 것들은 다 있지만 그래도 있으니 기분이 좋은 요소들이 많습니다. 스토리도 무난합니다. 좋지도 않고 그냥 무난합니다. 페이스북 게임에서 필수인 소셜요소도 충분합니다. 친구가 많을 수록 도움이 되는 요소는 물론이요. 아레나/영지 뺏기 등 다른 사람과의 경쟁요소와 길드 등 소셜 요소도 충분합니다.

 

 

 이 게임도 아무래도 아쉬운 요소가 있는데, 이 게임도 캐시 의존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매우 높습니다. 게임 전체적으로 '캐시를 하세요'라는 (VIP가 되라고 합니다. 5000원 내면 VIP1이 되고 2,3도 있는 모양인데 거기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 안했기 때문에) 문구를 상당히 많이 볼 수 있으며 강화를 하다가 아이템이 없으면 돈으로 살 수 있고 상점에 없는 비싼 아이템은 대놓고 캐시템입니다. 그리고 게임 자체가 다소 어려운 편이어서 캐시가 없어도 진행은 가능하지만 다소 어렵습니다. 그리고 상술했듯 생각보다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게임이 그 요소들을 다 말해주지는 않아서 살짝 불친절한 게임입니다. 기본적인 튜토리얼정도는 있지만 부가요소들에 대해서는 더 친절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돈만 많이 밝히지 않았더라면 나름 평범하게 잘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돈으로 안되는 게 없습니다. 파고드는 요소도 있어서 라이트, 헤비 유저 모두에게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베타테스트중이라서 그런지 업데이트가 수시로 되는 듯 한데 곧 정식출시되어서 한글화를 해서 국내에 알려지면 나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페이스북 게임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하지 않는다는 게 흠이죠. 모르는 사람과 친구를 맺던가요. 어벤져스 게임처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본받았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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